우선주 뜻,보통주와의 차이점 총정리

관리자

Updated on:

초보 시절에 주식을 사려고 검색을 할 때 ‘삼성전자 우’, 현대차 우’ 이런 것들이 나와서 당황스러운 경험들이 꼭 있으실 겁니다. 이러한 것들을 ‘우선주’라고 하는데 과연 우선주는 무엇인가? 그리고 보통주와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에 알아보겠습니다.

이미지
우선주

1. 우선주란 무엇인가?

주식의 이름 끝에 우, 2우, 2우B 이러한 것들이 붙으면 우선주입니다. 종목의 이름이 <현대차> 이렇다면 보통주이고 <현대차 우>이면 우선주인 것이죠. <현대차2우B>의 ‘2’는 두 번째라는 뜻이고 ‘B’는 신형 우선주라는 뜻입니다. 마치 주식이 자녀를 낳은 것처럼 첫째, 둘째, 셋째 이렇게 생각해도 됩니다.

2. 우선주의 정의

보통주와 우선주

보통주와 우선주

주식은 보통주와 우선주로 나뉩니다.

보통주는 한 주 만큼의 의결권을 우리가 가지게 됩니다. 일종의 발언권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한 주를 가지고 있으면 한 주만큼 여러 주를 가지고 있으면 여러 주만큼 발언을 할 수 있는 거죠. 주총에도 참석하고 경영에도 참여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아는 주식이라는 것의 본질적인 것이죠.

우선주는 의결권이 없습니다. 주인의 권리가 없다는 말이죠. 대신 보통주보다 배당을 조금 더 받습니다. 하나를 얻었으니 하나를 잃는거죠. 의견권보다는 좀 더 높은 배당을 원하는 우리의 니즈와 경영권에 위협을 받지 않는 주식을 발행하고자 하는 기업의 니즈가 맞아떨어져서 생겨난 거죠

3. 우선주의 장점

3.1 가격이 싸다

보통주보다 가격이 싸다는 겁니다. 이걸 ‘우선주괴리율’이라고 부릅니다. 우리는 기업과 동업하는 마음으로 투자를 하는 것은 맞지만 실제로 경영에 참여한다기보다는 배당을 더 많이 받는 게 좋죠. 우선주는 일반적으로 보통주보다 낮은 가격에 거래가 되기 때문에 개인 투자자에게는 매력이 더 있는 거죠. 왜냐하면 주식 시장의 주체들에게는 의결권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래서 이들에게는 우선주보다는 보통주 중심으로 거래가 돌아가게 되고 덕분에 우리와 같은 개인 투자자에게는 좀 더 싸게 살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주는 거죠. 기업별로 차이는 있겠지만 보통 한 30% 정도가 할인이 됩니다. 심하면 50% 이상 벌어지기도 합니다.

3.2 배당을 더 준다

우선주는 의결권을 안주는 대신에 경제적인 무언가로 그걸 대신해 주죠. 우선주만이 줄 수 있는 다양한 조건들이 있습니다. 그중에 가장 대표적인 게 바로 배당을 많이 준다는 겁니다. 우리나라에서는 통상 액면가 기준으로 1%만큼의 추가적인 배당을 주는 것이 보통입니다. 하지만 배당을 더 준다기도 애매한 수준이 국내주식시장이지요

4. 우선주의 단점

4.1 유통 물량이 적다

당연히 우선주는 보통주만큼 많이 발행되어 있지 않고, 거래량도 그만큼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많은 우선주들은 시장에서 활발히 거래될 때가 아니면 상당한 괴리를 보여준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우선주는 보통주 수량의 최대 1/4 수량까지만 발행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작은 기업의 우선주는 더 작아지기 때문에 이게 매우 작은 기업의 주가처럼 움직인다는 것은 단접이지요. 매도를 하려고 할 때 매수할 매수 호가가 없다면 어쩔 수 없이 조금 더 싼 가격에 투척할 수밖에 없습니다.

4.2 상승기에 둔하다

시장 상승기에 움직임이 좀 둔하다는 겁니다. 우선주는 시장이 좋을 때는 보통주보다 덜 오르는 것이 보통입니다. 그리고 큰 시장 하락이 있은 후에도 회복하는 속도가 보통주에 비해서 좀 더딥니다. 반면 시장 상황이 좀 불안하다거나 하락하는 경우에는 우선주의 움직임이 좀 더 유리한 걸 보여주기도 합니다.

5. 현황

미국 같은 시장에서는 주주들의 목소리가 더 큽니다. 배당을 많이 주는 이런 우선주의 인기가 더 높습니다. 심지어 보통주보다 가격이 높은 우선주도 볼 수 있습니다. 우선주를 좋아하는 마니아들이 정말 많다는 증거입니다. 슬프게도 우리나라의 우선주 중에서 덩치가 매우 크다는 삼섬전자우, 현대차2우B는 외국인들의 지분이 매우 높습니다. 여러 가지 이유로 외국인 투자자들이 순간적으로 여기서 빠져나간다면 그 빈자리를 우리가 좀 메꾸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6. 우선주 구별법

우선주는 크게 구형과 신형이 있습니다. 구형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신형B를 붙입니다. 예를 들어 <현대차2우B>, <현대차3우B>, <미래에셋대우2우B>등이 있습니다. 신형 우선주들에는 어느 정도 금리를 보장해 주겠다 그런 조건을 답니다. 정기예금의 몇 %를 보장, 최저배당 몇% 보장, 보통주보다 1% 더 보장 등등과 같은 조건이요. 이런 식으로 확정된 이자를 보장해 주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채권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고 해서 채권 (Bond)의 B를 따서 붙이게 되는 겁니다.

7. 우선주 혜택 확인 방법

■참가적우선주 : 우선 배당을 받았더라도 보통주랑 같이 추가적으로 배당을 더 받을 수 있는 조건

■누적적우선주 : 반대로 회사가 어려워져서 올해 배당을 못 받았다 그러면 내년에 올해 못 받은 만큼을 좀 우선적으로 받을 수 있는 조건

다트

다트, 전자공시시스템

다트에 들어가서 기업의 이름을 검색하면 혜택을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함께보면 좋은글

노후 자산관리는 직접 해야 합니다 (전문가들에게 속지마세요)

시드머니 1억의 중요성 -경제적 자유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