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드머니 1억의 중요성 -경제적 자유

관리자

1억만 모으면 다음 월급부터는 거의 다 써도 된다는 자극적인 썸네일로 조회수가 높은 신사임당 님의 유튜브 영상이 있습니다. 인터뷰의 주인공은 기업인 조병학 님입니다. 인터뷰 시작 부분에서 그 내용을 직접 말씀을 하시긴 했는데 영상을 쭉 보니 1억까지 모으고 이후에는 돈을 다 쓰고 살라는 뜻은 전혀 아니었습니다. 1억 이상부터는 우직하게 저축만 하기보다는 다양한 투자 방법에 대해서 알고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하기 위한 맥락이었습니다.

시드머니 1억은 시작일뿐 끝이 아니라는점 생각하셔야 합니다.

목차
왜 시드머니 1억이 중요할까?
1억을 모은다는 것의 의미
1억을 모으는 방법
나에게 필요한 목돈 계산 방법
투자는 빨리 시작해야 합니다.

왜 시드머니 1억이 중요할까?

그렇다면 왜 여기저기서 1억을 많이 얘기하는 걸까요? 그 이유는 투자금이 1억 정도는 되어야 투자를 해서 수익이 났을 때 수익금이 노동 수익(월급)을 상회하는 정도의 의미 있는 금액이 되기 때문입니다. 내가 주식의 천재여서 매년 30%의 수익을 거둔다고 해도 시드머니가 1000만 원이라면 1년 동안 겨우 300만 원의 수익입니다. 300만 원이 작은 돈은 아니지만 1~2달 열심히 저축하면 모을 수 있는 돈입니다. 하지만 투자금이 1억이라면 30%의 수익이 났을 때 수익금은 3천만 원입니다. 이 돈은 저축을 수개월 이상해야 모을 수 있는 큰돈입니다. 시드머니는 당연히 많으면 많을수록 좋지만 저는 1억 이상이 있어야 투자에 탄력 받을 수 있는 의미 있는 금액이라고 생각합니다. (5천만 원부터도 의미 있는 금액이다라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많이 있습니다.)

1억을 모은다는 것의 의미

억대 연봉자가 아니라면 평균적인 급여로 1억을 모으기까지 꽤 오랜 시간이 걸릴 것입니다. 매월 200만 원 정도를 저축한다고 할 때 5년이라는 짧지 않은 시간이 걸립니다. 저의 경우 1억을 목표로 했을 때 처음에는 자신이 없었지만 결국 1억을 모았을 때 나도 할 수 있구나 크게 어려운 일이 아니었구나 하는 자신감이 생겼습니다. 또한 저축률을 늘리기 위해 의미 없는 일에 대한 소비를 줄여 절약하는 습관을 만들었고 주식과 부동산 투자 공부를 하면서 실제 투자도 같이 시작했습니다.

표면적으로 볼 때 돈이 한 푼도 없었을 때의 나와 1억을 모으고 나서의 나는 돈 1억 원의 차이밖에 없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돈을 더 빠르고 효율적으로 모으는 방법에 대한 지식과 경험도 같이 쌓으며 성장했기 때문에 1억 이상의 차이가 나게 됩니다.

1억을 모으는 방법

시드머니를 모을 수 있는 방법은 3가지밖에 없습니다.

  • 노동, 사업을 통해 수입을 늘린다.
  • 지출을 줄인다
  • 투자를 잘한다.

수입을 늘리는 것은 매우 중요하지만 결국 통장에 돈이 남아야 합니다. 그래서 소비를 통제하는 것 역시 중요합니다. 그리고 남은 돈을 잘 투자해야 합니다. 본인의 실력 향상에 투자하거나 잘 되고 있는 사업에 재투자할 수도 있고 주식이나 부동산과 같은 자산에 투자할 수도 있습니다.

나에게 필요한 목돈 계산 방법

돈은 당연히 많으면 많을수록 좋지만 목표가 없으면 성취가 없기 때문에 지속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그래서 성취감을 높여 동기를 계속 유발하고 지속 가능하게 만들기 위해 단계적으로 목표를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기간과 함께 금액을 설정해야 합니다. 1차 목표는 1억으로 하고 2차 목표는 경제적 자유를 위한 금액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경제적 자유를 위한 금액은 낙원 계산기를 이용해 빠르고 쉽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3차 목표는 더 큰 금액으로 설정하는데  저는 100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투자는 빨리 시작해야 합니다.

1억을 모으기까지는 저축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지만 그 이상을 모으기 위해서는 반드시 투자를 병행해야 합니다. 투자는 하루라도 빨리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복리의 마법이 발현되려면 충분한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시드가 적을 때 다양한 자산군 및 투자 방법에 대해 접해보고 본인의 성향에 맞는 방법을 찾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경험이 적다면 투자는 반드시 실패를 겪을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100만 원일 때 반토막이 나는 것은 아프지만 그래도 참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1억이 반토막이 되면 회복에 많은 시간이 걸리게 되고 투자를 포기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저의 경우 부동산보다는 주식이 저와 잘 맞는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주식 투자도 몇 번의 실패를 경험하다 퀀트 투자가 제 성향에 맞고 스트레스가 적으면서 초과 수익을 내고 지속 가능한 투자가 가능하겠다고 결론을 내렸습니다. 현재 퀀트 투자를 주력으로 하고 있지만 다른 투자 방법에 대한 공부도 지속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요약

  • 시드머니 1억은 의미 있는 큰돈입니다. 꼭 모아야 합니다.
  • 1억을 모으면서 절약하는 습관을 기르고 투자에 대한 공부를 해야 합니다.
  • 투자는 1살이라도 어릴 때 시작해야 합니다.

★함께보면 좋은글

노후 자산관리는 직접 해야 합니다 (전문가들에게 속지마세요)

Leave a Comment